국토부, 지적 경계점 표지,‘친환경 소재’로 바뀐다

6일 공간정보관리법 시행규칙 개정…친환경 소재 사용 의무화

이현재 기자 | 입력 : 2022/04/05 [16:49]

국토교통부는 지적측량에 사용하는 목재 경계점 표지(말목)에 붉은색 페인트로 도장하던 것을 페인트 작업 없이 원목 재질을 그대로 사용하도록 공간정보관리법 시행규칙을 개정하고 6일 시행한다고 밝혔다.

 

경계점 표지는 지적측량을 완료하면 경계점 위치를 눈으로 확인 할 수 있도록 설치하는 말목(말뚝)으로 한 해 평균 302만개가 사용된다. 경계점 표지 적색 도장에 사용되는 페인트는 15톤에 이른다.

 

국토부는 지난해 경계점 표지를 가장 많이 사용하는 지적측량수행기관인 한국국토정보공사(LX)와 적색 도장을 하던 경계점 표지를 친환경 소재로 변경해 사용하도록 협의를 하고, 이를 의무화하기 위해 ‘공간정보의 구축 및 관리 등에 관한 법률 시행규칙’을 개정했다.

 

경계점 표지는 육안으로 쉽게 식별할 수 있도록 적색 도장과 적색 보호캡을 사용해 왔으나 땅에 묻히게 되는 적색 도장 부분을 원목으로 변경하겠다는 취지이다.

 

시행규칙 개정에 따라 경계점 표지에 사용된 15톤 분량의 적색 페인트 작업을 생략할 수 있게 돼 경계점 표지 1개당 5.5%의 경제적 절감 효과와 페인트 사용 시 발생하는 휘발성 유기화합물(VOCs)을 제거함으로써 탄소저감 효과를 얻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강주엽 국토부 국토정보정책관은 “앞으로도 지적측량 현장에 사용되는 장비나 소모품을 정기적으로 점검해 환경친화적인 여건을 만들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 도배방지 이미지

PHOTO News
메인사진
서울시 세팍타크로 협회 금연구 국제 부회장, 세계 연맹(ISTAF) 수석 부회장으로 임명
메인사진
미국 기독교 명문 이스턴프라임대학교, 2022 명예박사 학위 수여식
메인사진
내외뉴스통신 창사 10주년 혁신인물대상 시상식...성황리 성료
메인사진
'골프 화가' 김영화 화백 초대전...‘마법의 순간’ 생각은 곧 현실이 된다.
메인사진
국민의힘 김형오 박사, 고양시장 출마선언...“신청사 부지 철회”
메인사진
경주시 월성원전 '민관합동조사단', 조사기간 6개월 연장
메인사진
'2021 자랑스런한국인 인물대상' 시상식 12일 개최
메인사진
[인사] 내외뉴스통신 본사 편집국장에 '이원영 前LA중앙일보 편집국장' 命
메인사진
도서출판 SUN, '제20대 대통령은 운명이다' 출간
메인사진
'2021 자랑스런한국인인물대상' 12일 성료
메인사진
(사)한국기자연합회, ‘제9회 자랑스런한국인인물대상’ 9월 10일 개최
메인사진
2020 국제평화공헌대상 및 자랑스런한국인인물대상 수상자 발표
메인사진
문기주 한국기자연합회 명예총재 부임